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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알려드려요. 다양한 거래에서 인감증명서 많이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이전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야만 발급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에서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집에서도 5분 내로 발급받는 을 수 있으니 아래 발급 방법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발급하실 분들은🔻
🔻바로가기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1.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는 본인이 사용하는 인감이 진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보통 금융거래, 부동산, 계약, 법적인 거래에서 주로 사용되며 날인이 본인의 것임을 증명해 주는 증명서로 쓰입니다. 이전에는 인감증명서를 발급하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아야 했지만, 인터넷으로 집에서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아래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과 문서 출력까지 한 번에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 신청 방법과 문서 출력 방법으로 나누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설명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게 발급하실 수 있으니 사진과 설명 참고해 출력까지 해보시기 바랍니다.
⭕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 방법
1️⃣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을 누른 후 간편 인증,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중에 선택해 로그인합니다.
3️⃣ 화면 중앙에 검색창에 '인감증명서'를 검색하면, 검색창 하단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인감증명서발급'을 선택합니다.
4️⃣ '유의사항을 모두 확인했습니다'를 체크하고 '다음으로'를 선택합니다.
5️⃣ 신청인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주소확인에서 주민등록상의 거주지를 선택한 후 '대상자 조회'를 누릅니다.
6️⃣ 본인인증을 위해 휴대전화본호를 입력하고 '전화번호 본인 인증하기'를 누릅니다.
7️⃣ 발급용도를 선택하고 제출처를 기재합니다.
8️⃣ '신청하기'를 누르면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위 방법을 잘 따라 하셨다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을 것입니다. 이제 발급 신청한 인감증명서를 문서로 출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문서 출력 방법
1️⃣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에서 'MyGOV ▶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 신청내역'을 선택합니다.
2️⃣ 신청한 내역에서 '문서출력'을 선택합니다.
출력된 인감증명서를 사용하실 때는 발급용도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꼭 발급 신청자 서명을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용도 확인은 아래 발급 시 주의사항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인터넷 외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외에도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시거나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는 방법입니다. 간혹 주민센터에 방문해 무인민원기에서 인감증명서를 찾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인감증명서의 경우, 주민센터 창구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와 운영시간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주민센터 찾기'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발급 시 주의사항
인터넷에서 발급받은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매도용 또는 자동차 매도용이 아닌 일반용 인감증명서만 신청하실 수 있으며, 법원 또는 금융기관 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고지되어 있습니다. 정부 24를 통해 발급받은 인감증명서는 아래 대상을 포함하려 다양한 용도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 서비스 대상 |
인,허가 및 면허신청 | 도로점용, 건축, 영업/폐업 신고, 개인택시, 옥외광고물 등 |
공증,보증 | 제정보증, 자금 대부 보증 |
보상 청구 | 소송사무 청산금, 유족보상 등 |
계약,사업신청 | 주택, 토지계약, 청약, 입찰 참가 등 |
경력 증명 |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력 증명 등 |
5. 자주 하는 질문 (QnA)
✔ 인감증명서는 대리 발급이 가능한가요?
대리로 발급을 원하실 경우, 인감증명서 발급위임장을 사전에 작성해 오시고 대리인 및 인감 대상자 각각의 신분증을 지참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시에도 본인인증을 거치셔야합니다.
✔ 인감증명서를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개인인감증명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분증, 개인인감을 가지고 반드시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600원입니다.
✔ 인감증명서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나요?
인감증명서에는 도장 찍힌 자국 외에도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용도가 기재됩니다.
✔ 인감증명서 진위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정부 24 앱에서 인감증명서 상단에 있는 16자리 문서확인번호를 입력하면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감증명서 효력은 언제까지 인가요?
보통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인감증명서를 요구하지만 금융기관의 경우 1개월 이내의 것을 요구하기도 하니 해당기관에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글 마무리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러 주민센터를 방문하고 대기시간까지 고려한다면 여간 수고스러운 일이 아닐 테지만 2024년 9월 30일부터 인터넷으로도 발급을 받을 수 있다니 정말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인감증명서 외에도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토지대장, 자동차 등록원부, 건축물대장, 여권 재발급, 지방세납세증명, 지적도, 소득금액증명 등 다양한 서류들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주민센터에 방문하시기 전에 필요한 서류가 인터넷발급이 되나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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